컨텐츠 바로가기

검색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헬스& 영양 정보

헬스& 영양 정보

헬스&영양 정보

단백질의 정의
제목 단백질의 정의
작성자 (ip:)
  • 작성일 2013-08-06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364
  • 평점 0점

사람의 몸은 단백질과 연관되어있지 않은곳이 거의 없습니다. 

근육, 피부, 머리카락, 손발톱, 뼈까지도 단백질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사람 몸안에 단백질은 10만 종류에 이를정도로 많은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단백질이라는 이름은 실은 하나의 물질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여기에서 "단"이란 달걀을 의미하는것이고 "단백"이란 달걀의 흰자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달걀 흰자위의 대부분은 단백질입니다.

 

 

1. 프로틴의 어원.

단백질은 영어로 프로틴(Protein)이라고 불리웁니다.

프로틴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것은 네덜란드의 화학자 뮐더르의 논문이었습니다.

식물이나 동물의 다양한 부분에 존재하는 정체불명의 복잡한 물질에 주목했고 그 복잡한 물질은 어떤 하나의 기본적인 물질인 프로틴에 의해서 생긴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이 어원은 그리스어인 'proteios(제일의것)'에서 유래가 된것입니다.

단백질의 여러가지 역할을 보면 '제일의 것'이라는것은 더욱 그럴듯한 이름입니다.

 

 

 

 

2. 20여종의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단백질을 만든다.

아미노산은 약 20여 종류가 있으며 아미노산의 사슬이 연결되어 10만여종에 달하는 단백질을 구성하게 됩니다.

사슬의 길이는 50에서 10,000단위에 이르며 50개보다 작은 아미노산의 사슬은 일반적으로 '펩티드'라고 불리웁니다.

단백질이 아미노산의 사슬이라고 하는것은 20세기 초에 독일의 화학자 한스피셔에 의해 언급되어졌습니다.

하지만 그당시에는 증명되지 못하다가 1955년에 영국의 화학자 프레데릭 생어에 의해 증명되었습니다.

 

 

 

 

3. 보는데도 단백질이 필요하다.

단백질은 우리가 보는데도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우선 글자의 모양을 전달해주는 빛은 수정체를 거쳐 망막에 이르게되는데 바로 이 수정체가 '크리스탈린'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있어서 빛의 신호를 신경세포로 전달해줍니다.

신경전달물질 그 자체도 단백질이고 신경세포가 어떤 정보를 받아들이는데도 단백질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사카대학의 나가이 가쓰야박사는 물건을 보거나 만지거나 생각하는것도 단백질의 조화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요즘엔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식품첨가물이나 청량 음료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대수술을 한 후에 식사를 할수 없을 경우에 약에 투여되는 등 생명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 몸안에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재료로 사용되는것 이외에도 운동할때 에너지등으로 사용되어집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